책소개
에리히 프롬은 인류 역사의 철학적·종교적 천재들이 제시한 다양한 통찰들을 종합하면서 현대인과 현대사회의 병적인 성격과 그것의 극복 방안에 대해서 그 누구보다도 깊이 있게 고뇌하고 사유했던 심원한사상가이다. 그는 체념과 절망에 빠져 있는 현대인들로 하여금 자신의 잠재적인 능력과 위대성을 자각하게 하면서 자신들의 힘으로 현실을 변혁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희망을 불러일으키는 것과 동시에, 현대사회의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대안을 제시하려고 했다.
에리히 프롬의 이러한 면모는 『소유냐 존재냐』에서 가장 잘 나타난다. 그는 이 책에서 인간이 구현할 수 있는 성격적인 방향을 소유지향적인 것과 존재지향적인 것으로 나누고 각각의 성격적인 방향이 갖는 구체적인 특성을 보여주면서 우리에게 존재지향적인 성격을 구현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 우리나라에서뿐 아니라 한때 전 세계적으로 선풍을 불러일으킨 이 책은 읽을 때마다 그 어떤 고전과 마찬가지로 우리가 살아온 삶의 궤적을 돌이켜 보면서 우리 자신을 가다듬게 하는 깊이와 힘을 갖고 있다.
저자소개
서울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대학원에서 석사학위를, 독일 뷔르츠부르크 대학에서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호서대 철학과 교수를 거쳐 현재 서울대학교 철학과 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는 『하이데거와 나치즘』, 『해체와 창조의 철학자―니체』, 『에리히 프롬과의 대화』, 『하이데거와 윤리학』, 『들길의 사상가, 하이데거』, 『원효와 하이데거의 비교연구』 등이 있고, 역서로는 『헤겔 철학과 현대의 위기』, 『마르크스주의와 헤겔』, 『실존철학과 형이상학의 위기』, 『니체와 니힐리즘』, 『아침놀』, 『니체 I』, 『정신에 대하여』, 『비극의 탄생』 등이 있으며, 논문으로는 「하이데거와 동양사상과의 대화의 가능성과 필연성」, 「니체의 불교관에 대한 비판적 고찰―고통의 문제를 중심으로」 등 다수가 있다.
목차
머리말
1장 들어가면서
2장 프롬의 생애 ― 존재양식에 따른 삶
3장 『소유냐 존재냐』 읽기
1. 서론: 위대한 약속, 그 좌절과 새로운 대안
1) 환상의 종언
2) 위대한 약속이 좌절된 이유
2. 소유와 존재의 차이에 대한 이해
1) 소유와 존재의 차이
2) 시에 나타난 소유양식과 존재양식
3) 일상경험에 있어서 소유와 존재
4) 구약성서와 신약성서에서 소유와 존재
5) 마이스터 에크하르트의 소유개념과 존재개념
3. 소유양식과 존재양식의 근본적 차이에 대한 분석
1) 오늘날의 소유양식이 갖는 특성
2) 소유양식의 지배에 대한 저항과 자유의 진정한 의미
3) 1960년대 학생운동에 대한 비판적 검토
4) 존재양식의 본질적 특성
5) 쾌락과 기쁨의 구별
6) 소유양식과 존재양식에서 죄와 죽음
7) 금욕주의와 조야한 금욕주의에 대한 비판
8) 존재양식과 소유양식에서의 시간
4. 새로운 인간과 새로운 사회
1) 종교, 성격, 사회
2) 산업종교와 시장적 성격
3) 진정한 기독교 정신의 역사
4) 진정한 기독교 정신의 몰락
5) 휴머니스트의 저항
6) 존재지향적 태도를 갖기 위한 구체적인 방안
7) 인본주의적이고 공동체주의적인 사회주의의 형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