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조선의 섹슈얼리티 - 조선의 욕망을 말하다

조선의 섹슈얼리티 - 조선의 욕망을 말하다

저자
정성희
출판사
가람기획
출판일
2012-01-23
등록일
2014-01-21
파일포맷
COMIC
파일크기
58KB
공급사
우리전자책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0
  • 예약 0

책소개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지금까지 자세히 알려지지 않은 조선시대 조선 사람들의 성문화 및 그 제도에 대해 적나라하게 파헤치고자 했다. 단순히 은밀한 성에 대해 나열하는 것이 아닌, 조선시대의 유교사상에서 비롯한 신분제도와 그에 따른 결혼제도를 하나씩 짚어봤다는 점에서 특별하다. 또한 사회나 시대 속성에 따라 다른 기준으로 적용되고 변화되어온 성풍속의 인습에 대해서도 다각도로 비교했다. 성풍속을 엄연한 역사의 일부로 보고, 조선시대의 성풍속 변화를 우연이 아닌 필연으로 해석한 것 또한 저자만의 독특한 시각에서 비롯된 것이다.
조선시대의 합법적인 성 모럴과 비합법적인 성 모럴, 이것이 저자가 이 책에서 다룬 주제라고 볼 수 있다. 인간의 역사에 있어 동전의 양면과도 같은 이 아이러니를 저자는 매우 속도감 있는 필체로 날렵하게 써내려갔다. 우리가 평소에 궁금해 했던 그것들, 이 책에서 모두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조선시대 성풍속의 구체적이고도 생생한 뒷이야기!
이 책이 특별한 이유는, 조선시대 조선 사람들의 성풍속을 수십 권의 사료를 바탕으로 아주 세세하고 구체적인 예를 들어 설명하고 있다는 점이다. 때문에 지루함이 느껴지기는커녕, 충분한 예를 제시했음에도 불구하고 아쉽게 느껴지기까지 하다. 우리가 몰랐던, 혹은 어렴풋하게만 알고 있었던 조선시대 성풍속을 이토록 자세한 근거를 들어 논리적으로 설명한 책은 매우 드물다.
이 책의 목차만 보아도 이 책의 내용이 얼마나 체계적이고 탄탄한 구성을 바탕으로 했는지 알 수 있다. 예를 들어, 조선시대는 공식적으로는 남자가 일부일처제였으나 비공식적으로는 일부다처제였다. 한편 여자는 공식적으로나 비공식적으로나 일부일처제였다. 이는 누구나 다 아는 사실이다. 하지만 이러한 제도로 인해 어떤 문제가 발생하고, 어떤 성풍속이 존재했는지 구체적으로 이야기하기는 쉽지 않다.
〈조선의 섹슈얼리티〉에서는 조선시대 성풍속에 관한 이야기를 매우 구체적이고 설득력 있게 풀어가고 있다. 갖가지 사건 사고를 소설 형식으로 엮어 소개한 단락 또한 옛날이야기 읽듯 매우 재미있게 전개된다. 그렇다고 역사적 사실을 소홀히 한 것이 아니어서, 조선시대 역사의 전체적인 흐름을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했고, 그로 인한 성풍속을 하나씩 차근차근 풀어나감으로써 독자의 이해를 도왔다. 이 책 한 권으로 조선시대를 뒤흔든 유교윤리와 신분제도, 그리고 그에 따른 당연하고도 안타까운 성풍속을 자세히 알 수 있을 것이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