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생각정리독서법 - 책을 읽고 생각을 정리하며 나를 성장시키는

생각정리독서법 - 책을 읽고 생각을 정리하며 나를 성장시키는

저자
복주환 지음
출판사
천그루숲
출판일
2025-01-19
등록일
2025-06-26
파일포맷
EPUB
파일크기
24MB
공급사
알라딘
지원기기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현황
  • 보유 2
  • 대출 1
  • 예약 0

책소개

★ 누적 130쇄 돌파 <생각정리> 시리즈 4탄 《생각정리독서법》 출간 ★
"읽기만 하는 독서에서, 내 것이 되는 독서로!"
책을 읽는 방식이 바뀌면, 당신의 인생도 달라집니다.


‘왜 책의 내용이 머릿속에 잘 남지 않을까?’
‘책을 읽어도 기억에 남지 않으면 무슨 의미가 있을까?’
책을 읽으면서 누구나 느끼는 고민이다. 하지만 모든 책을 다 기억할 필요는 없다. 책의 모든 내용을 머릿속에 넣으려 하기보다는, 읽으면서 내가 느끼고 깨닫는 것에 더 집중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이때 필요한 것이 균형 있는 ‘생각정리독서법’이다. 가슴에 남고 오랫동안 기억할 수 있는 독서를 하기 위해서는 ‘책 내용 정리’와 ‘내 생각 정리’ 두 가지의 독서정리를 모두 잘해야 한다.
책의 내용을 제대로 이해하고 기억하기 위해서는 책을 읽기 전, 저자가 내용을 어떻게 구성했는지 이해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한다. 책의 핵심을 요약하고, 마인드맵이나 만다라트와 같은 시각적 도구를 활용해 저자가 전달하려는 메시지를 명확히 파악해야 한다.
내 생각을 정리하기 위해서는 책의 여백에 메모를 남기거나 질문을 적어 보며 책을 읽는 동안 떠오른 나만의 아이디어와 깨달음을 정리하고, 이를 실행 가능한 계획으로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하다. 단순히 저자의 생각을 받아들이는 데 그치지 않고, 그 위에 자신의 생각을 덧붙여 삶의 변화를 만들어 가는 과정이 포함된다.

책을 읽는다는 것은 단순한 정보 습득을 넘어, 자신의 삶에 변화를 만들어 가는 도구가 되어야 한다. 《생각정리독서법》은 책의 내용과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균형 잡힌 접근법을 통해 독서를 한층 의미 있고 오래 기억에 남도록 만들어 준다.

책에 여백이 있는 이유는 무엇일까?
그 공간에 생각을 정리하라는 의미가 아닐까?


책을 읽으면서 떠오르는 내 생각, 좋은 아이디어, 핵심 키워드, 느낀 점 등을 기록하며
마음껏 정리하라는 뜻이 아닐까?
책 지면에는 상단, 하단, 좌측, 우측의 네 가지 여백이 있는데,
여기 빈 공간에서 나는 무엇을 하면 좋을까?
좌측은 ‘좌뇌’, 우측은 ‘우뇌’, 상단은 ‘머리’, 하단은 ‘발’의 역할이라고 생각해 보자.
좌측은 ‘좌뇌’니까 이성적으로 책의 ‘핵심 키워드’를 적어 두고,
우측은 ‘우뇌’니까 책을 보며 ‘느낀 점과 내 생각’을 적어 보자!
상단은 ‘머리’니까 책을 읽으면서 떠오른 ‘아이디어’를 기록하고,
하단은 ‘발’이니까 책을 읽고 나서 ‘실행방안’을 적어 보면 좋겠다.

책의 여백에 일기를 쓰며 생각을 정리하거나, 책에 편지를 써서 친구에게 보내 보자.
저자의 글에 댓글도 남겨 보고, 공감되는 의견에는 공감 댓글을 남기고,
반대되는 의견에는 비판적으로 토론하고, 질문이 있으면 적극적으로 질문을 적어 보자.

책의 여백에 느낀 점이나 아이디어를 적어 보세요. 그러면 그 책이 진짜 내 것이 되는 느낌이 들 거예요. 책을 단순히 글자 덩어리로 보지 말고, 나와 대화하는 사람이라고 생각해 보세요. 그렇게 책과 대화하며 얻은 생각들은 내 삶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이디어가 떠오르거나, 어떤 문제를 해결하는 데 힌트를 주기도 하니까요.
여러분도 책을 읽으면서 떠오르는 내 생각, 좋은 아이디어, 핵심 키워드, 느낀 점 등을 책의 여백에 적어 보세요. 지금과는 전혀 다른 살아있는 독서가 시작될 겁니다.

QUICKSERVICE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