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소개
삼성전자의 마케팅 임원 출신인 『리테일 마케팅 4.0』의 두 저자는 미국, 유럽, 중국 등 리테일 마케팅의 격전지에서 체계적으로 리테일에 대해 연구하고 고민하고, 최적의 마케팅 전략을 현장에 적용해왔다. 그리하여 마케터와 리테일러의 관점에서 리테일이 가진 현장성을 바탕으로 당장 무엇부터 해야 할 것인지, 그 ‘행동’을 알려주고자 이 책을 쓰게 되었다.
이 책을 통해 더불어 리테일의 관리와 혁신을 통해 체계적으로 판매를 올릴 수 있는 방법과 사례를 공유하여 우리나라에서도 리테일 혁신 기업이 태어날 수 있도록 도움이 되는 자료와 노하우를 아낌없이 소개한다. 마케터와 리테일러가 알아야 할 ‘현장 중심’ 리테일 전략을 알려주는 이 책은 마켓 4.0 시대를 맞이한 소비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최적의 가이드이자 솔루션이 될 것이다.
저자소개
저자 : 이문철
저자 : 이문철
저자 이문철은 삼성전자 프린터 신사업팀으로 입사하여 유럽 시장 개척, 제록스(Xerox) 및 휴렛패커드(HP) 등 대형 거래선과의 조인트 프로젝트(joint project) 팀, B2B 영업에서 캐나다 정부 조달 물량 최초 수주 등 IT 영업마케팅 분야에서 다양한 경력을 쌓았다. 유통공급망관리(SCM)와 채널마케팅에서의 실적을 인정받아 2011년 무선 사업부로 영입, 삼성 갤럭시 태블릿PC 사업을 시작한 지 3년 만에 북미 시장에서 1,000만 대 판매 규모로 성장시켰다. 또한 임원이 된 후에는 휴대폰 판매의 강화를 위해 자체 유통망이 없는 미국에서 베스트바이(Best Buy) 및 월마트(Walmart) 등에 휴대폰 전담 판매코너를 확산시킴으로써 삼성 무선(사) 리테일 영업의 질을 한 단계 높였다. 전용판매코너(SWAS)를 통한 새로운 판매 방식은 이후 마이크로소프트(MS), 소니(SONY), 비츠(Beats) 등의 벤치마크로 미국 리테일 업계의 새로운 트렌드로 자리 잡았다.
저자 : 양정원
저자 양정원은 23년간 삼성전자에 근무하며 해외영업과 TV 마케팅 전문가로 일했다. 2008년에는 스페인 TV 주재원으로 근무하며 소니를 제치고 시장 점유율 1위를 만든 주역으로 활동했으며, 본사 복귀 후 스마트TV의 매장 체험 강화를 위한 리테일 혁신을 주도하는 글로벌 리테일 마케팅 부서를 만들고 이끌어왔다. 스마트 TV의 다양한 기능을 스토리텔링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전달하는 ‘스마트TV 스토리존’은 현재 많은 전자 업체들이 모방하는 체험 플랫폼이 되었다. 이후 이를 더욱 발전시켜 2013년 600여 베스트바이 매장에 20평 크기의 스마트TV 체험존을 론칭하여 미국 내 삼성 TV 판매 점유율을 43%까지 끌어올린 성과로 임원으로 승진했다.
2016년 한양대학교 교수를 거쳐 현재 글로벌 IT솔루션 업체인 다쏘시스템(Dassault Systemes)에서 마케팅 총괄 전무로 일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