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한국인에게 고함
- 저자
- 이승헌
- 출판사
- 한문화
- 출판일
- 2006-07-13
- 등록일
- 2008-11-10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4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힐링 소사이어티>, <내 삶의 주인이 되는 기술 HT>의 저자 이승헌이 한국인에게 전하는 사자후를 담은 책. 국학(國學)과 한국학(韓國學)이 명확한 구분 없이 혼용되는 세태를 비판하면서, 한국학이 유교나 불교처럼 한국화한 외래 문화까지를 포함하는 개념이라면, 국학은 외래문화로 혼탁해지기 이전의 순수한 우리의 본래 민족문화를 연구하는 학문이라고 이야기한다.
저자는 일제강점기 때 잘려나간 삼국시대 이전의 역사에서 국학의 뿌리를 찾고 있다. 우리 국학의 뿌리가 유교나 불교가 아닌 조화와 상생의 치세 철학으로 찬란한 정신문화를 연 상고(上古)시대의 선도문화에 있으며, 그 중심철학이 천부경사상과 홍익인간정신임을 강조하고 있다.
총 8부로 구성된 이 책은 국학에 대해 설명하면서, 저자의 26년동안의 국학운동을 살펴보고 있다. 또한 단군을 둘러싼 문제를 검토하고, 홍익인간정신을 일상에 뿌리내리기 위한 방법을 전하고 있으며, 홍익인간정신이 확장된 지구인정신의 의미도 밝히고 있다. 저자는 이처럼 한민족의 전통사상에서 발견한 국학정신이 양극화로 치닫는 우리사회의 철학적 대안이며, 테러와 전쟁 등으로 심각한 위기에 봉착한 인류가 지구인정신으로 하나 될 수 있는 방안임을 주장한다.
저자소개
일지 이승헌
깨달음의 대중화를 위해 한민족의 철학을 바탕으로 현대단학과 뇌호흡을 창시하였으며 평화철학, 뇌철학, 지구인철학을 정립했다. 단학과 뇌호흡은 교육과 건강 분야에서 뜨거운 관심과 열풍을 일으켰으며, 세계 석학들의 주목을 받아 MIT 대학, 하버드 대학, 노스웨스턴 대학의 초청으로 뇌호흡 특별강연회가 열리기도 했다.
평화운동가로서 2000년 세계 종교, 정신지도자가 모인 UN 밀레니엄 세계평화회의에서 아시아를 대표해 개막기도로 평화의 기도를 올렸다. 2001년 미국 조지아 주 애틀란타 시에서 매년 10월 28일을 이승헌 박사의 날로 지정했으며 다음해 9월에는 피닉스 어워드를 수여했다. 2004년 미국 매사추세츠 주 캠브릿지 시에서도 뇌호흡과 평화운동의 공로를 기념하여 9월 19일을 일지 이승헌 박사의 날로 선포했다.
2002년 10월 미국 텍사스 주 휴스턴 시에서는 그를 친선대사로 위촉했으며 2003년 9월 미국 LA시로부터 정신지도자로서 LA와 세계 지역사회에 이바지한 공로로 공로상을 받았다. 국내에서는 국학원을 설립하고 홍익정신을 세계에 알린 공로로 대한민국 국민훈장과 서울언론문화상을 받았다.
현재 미국 애리조나 주 세도나에 있는 일지명상센터에서 저술, 명상, 교육 활동을 하고 있으며 (재)한국뇌과학연구원 원장, 국제평화대학원대학교 총장, 세계지구인평화운동연합 회장으로 있다.
지은 책으로는 <힐링 소사이어티>, <힐링 소사이어티를 위한 12가지 통찰>, <단학>, <뇌호흡>, <마고, 지구의 노래>, <아이 안에 숨어 있는 두뇌의 힘을 키워라>, <내 삶의 주인이 되는 기술 HT> 등이 있다. 2005년 일본에서 출간된 <뇌호흡>은 일본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했다. 2000년 12월 미국에서 출간된 영문 저서 <힐링 소사이어티>에 이어 2006년 1월에는 <휴먼 테크놀로지>가 아마존 베스트셀러 1위를 기록했다.
목차
송하사
초판 서문
개정판 서문
1부 왜 국학을 말하는가
국학은 민족정신 광복운동이다 / 국학의 뿌리는 어디인가
이 시대에 왜 국학이 필요한가 / 나의 26년 국학운동
깨달음과 희망의 붉은악마 / 국학은 우리 모두의 꿈이요, 비전이다
2부 나는 왜 이 일을 하는가
이 깨달음으로 무엇을 할 것인가 / 민족의 철학이 내게 힘을 주었다
홍익인간이 지구인이다 / 세도나 마고가든의 단군상
3부 우리에게 단군은 누구인가
나는 왜 단군상을 세웠는가 / 식민사관의 망령에서 벗어나야 한다
뮤지컬 ‘웅녀’를 세계무대에 올리자 / 민족의 큰 생일, 개천절을 생각한다
나는 이러한 통일을 원한다
4부 어떻게 하는 것이 홍익인가
홍익대통령을 기다린다 / 뜻있는 교육자들에게 고한다
평화와 화합의 종교를 위해 제언한다 / 홍익네티즌들에게 바란다
한국의 젊은이여, 홍익의 웅지를 품자 / 홍익가정운동을 제안한다
5부 아름다운 지구와 인간을 위하여
아리랑, 나를 깨닫는 기쁨이여 / 깨달음의 환상에서 벗어나자
날숨의 지혜가 지구를 살린다 / 분노하는 미국인들에게 고함
조화와 화합의 세계관, 마고성 이야기
후기
국학원 창립 선언문 / 평화의 기도 / 지구인 / 동방의 등불
인류를 위하여 / Imagine / 뇌 선언문 / 지구인 선언문
국학원 안내 / 국학운동시민연합 안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