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정보
격 없는 우정
- 저자
- 어딘(김현아)
- 출판사
- 클랩북스
- 출판일
- 2025-12-01
- 등록일
- 2026-01-23
- 파일포맷
- EPUB
- 파일크기
- 33MB
- 공급사
- 교보문고
- 지원기기
-
PC
PHONE
TABLET
프로그램 수동설치
뷰어프로그램 설치 안내
책소개
작가, 어린이글방 운영자, 시민단체 나와우리 설립 멤버, 이슬아ㆍ하미나ㆍ양다솔을 비롯한 차세대 여성 작가들의 글쓰기 스승. 모두 어딘(김현아) 작가를 수식하는 말이다. 언제나 옆에서 혹은 뒤에서 묵묵히 도움이 필요한 이들의 말에 귀 기울이며 살아온 그가, 이번에는 ‘인간 김현아’의 생애와 시절인연의 이야기를 담은 산문집 《격 없는 우정》을 펴냈다. 여성과 남성, 어린이와 노인, 산 자와 죽은 자, 베트남인과 미얀마인, 한국인과 일본인, 인간과 비인간. 그 무엇과 소통하든 결국 ‘우리’의 미래를 상상하도록 이끄는 이 책은 진정한 우정이란 성별과 나이와 출신처럼 획득되어진 형질, 바꿀 수 없는 조건과는 무관하게 만들어지는 것임을 여실히 보여 주는 에피소드로 가득하다.
이 책은 당신에게도 찾아올 ‘우연한 연결’에 대한 예고편이다. 읽고 나면 당신 곁의 모든 존재가 새롭게 보일 것이다.
저자소개
인물의 서사를 넘어 만물의 서사로!
작가. 어딘글방 운영자. 인간과 인간 아닌 것, 생명과 생명 아닌 것, 존재와 비존재 사이를 연결하고 확장하고 넘나드는 삶과 글쓰기를 지향한다. 명랑하고 담대하고 다정하게. 《활활발발》 《전쟁의 기억 기억의 전쟁》 《그녀에게 전쟁》 《여행학교 로드스꼴라 이야기》 등을 집필했다.
대학에서 국어국문학을 전공했고 1993년 전태일문학상을 받았다. 생계를 위해 학원에 취직했다가 일주일이 꽉 찰 만큼 인기 있는 글쓰기 선생님이 된 이후 어린이 글쓰기 교실, 입시 논술, 고정희청소년문학상, 청계피복노동조합의 문화학교 강사 등 글쓰기와 관련한 일을 지속했다. 하자센터에서 청소년들과 함께한 ‘창의적글쓰기’ 프로젝트는 이후 이슬아, 안담, 이길보라, 이지안(이다울), 양다솔, 하미나, 변혜지 등 한국의 주목받는 젊은 여성 작가들을 길러낸 어딘글방으로 이어졌다. 여행학교 로드스꼴라의 대표 교사로 활동했다. 1998년 시민단체 ‘나와우리’를 설립해 이주노동자, 장애인, ‘위안부’ 할머니 등 도움이 필요한 이들과 연대했다. 가장 큰 규모의 일은 베트남전쟁 시기 한국군에 의한 민간인 학살 문제를 풀기 위해 베트남 현지를 답사하고 취재하며 사회에 알린 프로젝트다.
목차
들어가며 … 시절인연, 모두가 모두에게 별이고 행성이고 위성이었던
1장 … 글방 하며 지내고 있습니다
누가 나에게 이 길을 가라 하지 않았네
배짱 있는 아이들과 강호의 도를 아는 여자들
나도 막 살고 싶다 _어린이글방
우리는 자연사할 수 있을까 _청소년글방
유전자 혁명, 은밀하고 위대하게 _직장인여성글방
2장 … 멋진 남자와 손잡기
소년이 자라 청년이 된다
자발적 멸종주의자
잘 사는 청년 제제
파 군에게
멋진 남자와 손잡기
3장 … 멋진 여자와 일하기
아니오 그렇게는 못하겠습니다
이 씩씩하고 날래고 사나운 청년 동지들
뒤늦은 연서
유랑식당
고귀한 것들은 사라지지 않고 전승된다
미싱 공장 문학반의 여자들
4장 … 멋진 이국의 친구들과 교유하기
나와우리
내 친구의 집은 어디인가
추방된 사람 미누
굿 바이 반 레
5장 … 지구의 친구들
생명의 얼굴
문어공주 이야기
양의 죽음을 목격하기로 해요
대이야기의 시대